[전문가 상담]자신감이 없는 아이 부모의 응원이 필요한 이유와 방법 > 육아정보 궁금해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육아정보 궁금해요

현재 페이지 경로
HOME > 가정양육지원 > 육아정보 > 육아정보 궁금해요

[전문가 상담]자신감이 없는 아이 부모의 응원이 필요한 이유와 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11회 작성일 20-05-29 11:41

본문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5세

Q.
어릴때는 낯선 곳에 가도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 이것저것 여러 가지
장난감 탐색도 잘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렸었는데 이랬던 우리아이가 언제 부터인가
자꾸 제 손을 잡아 끌면서 엄마가라며 저보고 해 달라고 표현을 하거나
사람들을 만나면 제 뒤로 숨는 모습을 보여요.

어린이집 선생님 말이 기관에서도 선생님 눈치를 보거나 모르겠어요를 달고 산다고 하네요.
기관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하나요? 아니면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할까요?

5세이후의 아이의 경우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타인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고 때문에 타인에게 칭찬이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 집니다. 또한 이러한 인정욕구의 만족 여부는 추후 자기 자신 형성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무엇보다 이시기에 아이가 적절한 자기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 새로운 일을 자율성 있게 시도할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며 누군가의 일관적이며 지속적인 칭찬과 인정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만합니다. 때문에 이시기에 아이의 자신감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기관선생님도 또래도 아닌 부모입니다. 왜냐하면 부모는 아이의 가장 가까이에서 아이와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고 그 동안의 애착관계 및 부모자녀관계가 아이에게 안정감과 지속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자신감 없는 아이를 도와줄수 있나요?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성취감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처음부터 새롭고 잘 하지 못했던 것들을 중심으로 하게끔 유도를 하거나 시도를 하기 보다는 아이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할수 있는 행동에 대해 아이 스스로 할수 있게끔 유도를 하고 아이가 이 일을 함으로써 엄마아빠를 도와주었음을 또는 어떠한 변화가 생겼음에 대해 칭찬해 주면서 아이 행동으로 인한 변화를 느끼게 해 주고 성공경험을 느끼게 해주세요. (ex, 아이가 밥을 다 먹고 자신의 식기류를 설거지 통에 넣는 것등을 유도해주시고 이러한 행동을 통해서 엄마가 도움을 받았고 식탁이 꺠끗해 졌음에 대해 이야기해주시고 멋찐 우리아이라고 칭찬해 주세요) 또한 이러한 익숙하고 잘 할수 있는 행동을 스스로 하는 것이 익숙해 졌다면 점차 난이도를 높여서 새로운것이나 잘 하지 못하는 행동등에도 확대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한 칭찬을 해 주세요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또는 아이의 컨디션등에 따라 아이는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아이가 이를 성공하고자 노력한 과정을 중심으로 칭찬해주시면서 격려 해주시길 권합니다. 또한 아이와 함께 왜 어려웠는지 왜 성공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다음 번에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함께 나누시길 권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로 하여금 어려워보이거나 실패할 확률이 높은 과제에도 도전할수 있고 시도할수 있게 하는 자신감을 갖게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스스로 할수 있게끔 유도하되 아이가 스스로 충분히 결정하고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다만 이과정에서 아이가 너무 어려워한다거나 그동안의 지식과 경험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 이르렀을때에는 적절한 힌트를 제공해서 아이 스스로 할수 있게끔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때에 힌트는 구체적, 단계별로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ex. 퍼즐맞추기에 도전할 경우, 아이에게 먼저 맞춰야 할 그림을 보아야 하고 각 그림에 기준이 될수 있는 그림을 선택한 후 나머지 그림을 맞추어 보렴이라고 힌트를 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각 단계에 이르렀을 경우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가 지속적으로 도전할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양미정 심리전문가



출처|네이버포스트 : 허그맘 


TEL 031-954-4800 FAX 031-954-0078 paju2015@naver.com
(10813)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통일로 1680 문산행복센터 3층 파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Copyright ⓒ 2020 파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Comodo SSL